BLOG main image
- (326)
오늘의이야기 (195)
영화&책이야기 (72)
맛있는이야기 (30)
그림이야기 (21)
쉽게쓰여진시 (8)
치앙마이이야기 (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3. 9. 27. 01:05


1. 

지난 주말에 <우리 선희>를 봤다. 영화와 관련된 글을 읽으면서 이 영화에 대해 진지하게 다시 생각해봐야겠다싶었다. 씨네21 921호 표지 타이틀은 '아름다워라 <우리 선희>였다. 홍상수 감독의 영화에 대한 지나친 기대때문이었을까? 나는 '아름다워라.'라는 수식어가 쉬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래서 다시 한 번 영화를 보기로 마음 먹었다. 

2.

<우리 선희>를 보면서 공간이 보였다. 제일 먼저 들어온 공간이 재학(정재영)의 방이 었고, 그리고 예지원의 '아리랑'이었다. 그의 영화에서는 남자들의 공간은 자주 등장한다. 홍상수 감독의 지인들이 실제로 거주하거나 작업하는 공간이 영화 속에 등장하기도 한다. 그 공간들을 보고 있노라면 그곳에 거주하는 이가 어떤 사람인지 느낌적으로 느껴진다. 하지만 여자들의 공간은 잘 드러나지 않는다. 홍상수 영화 속 여자들의 공간을 더듬어 봤다. 떠오르는 곳은 <하하하>의 성옥(문소리)의 집과 <북촌방향> 경진(김보경)의 집뿐이다. 성옥의 집은 주로 외관만 나온다. 경진의 집은 경진의 흔적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계속 생각하다보니 <옥희의 영화> 옥희(정유미) 방도 있군.) 그외 여자들의 공간은 <북촌방향>의 예전(김보경)이 운영하는 술집 '소설'이나 <우리 선희>의 예지원이 운영하는 주점 '아리랑'과 같은 곳이다. 홍상수 영화 속에 등장하는 여성의 공간에 대해 고민해보면 재미있을 것같다. 남성의 공간과는 어떻게 다른지. 단선적으로 말하면 홍상수 감독이 그리는 여성의 공간을 보고 있노라면 홍상수 감독은 여자를 잘 모르는 것 같기도 하다. 

3.

<우리 선희>에서 최교수, 재학, 문수가 창경궁 호수 앞에서 만나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재미있었다. 그들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가을 창경궁 호수가 실제가 아니라 회화같았다. 그 장면의 세 인물은 그림(사진)을 배경으로 서있는 것 같았다. 마치 그림과 인물을 합성한 것처럼. 배경을 정면으로 잡고, 그 안에 인물을 담으니 배경과 인물이 같은 시공간에서 촬영된 것이 아니라 이질적인 두 요소가 영화 안에서 결합된 것처럼 보였다. 이 장면에 대해 나만의 해석을 해보고 싶어졌다. 여튼 <우리 선희>에 대해 생각만 동동 떠다니는 밤, 그의 영화를 다시 보고 글을 써봐야 겠다.

(20130926)

 

 

협동하여 무언가를 해야할 때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모든 것이 나와 같지않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상대가 나와 같은 경험을 했고, 내가 생각하는대로 상대도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는 것은 말도 안되는 착각이다. 기준이 내가 되어서 안되는 것이다. 활동을 하면서 나는 '부담 가지지 말고 가볍게 하자.'라는 말을 자주 한다. 하지만 '부담가지지 말고 가볍게'라는 것은 나의 기준이다. 이것이 상대방에게는 '부담스럽고 무거운 무언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나는 고려하지 않았다. '올해 나는 과연 좋은 동료였을까?'라고 생각해보면 아닌 것 같다. 그리고 걱정되고 두렵다. 나는 조금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을까? 과연 나도 성장하고 있는걸까? 

(20130924)



5시 30분 일을 마치고 도시락을 들고 성미산에 갔다. 몇가지 일상적 찬(김치, 멸치, 김자반)을 벤치에 펼쳐놓고 저녁을 먹었다. 밥알을 씹어 삼키는 동안 가을 해가 어스름의 이불을 덮었다. 밤과 낮의 길이가 똑같은 추분이라고 한다. 오늘이 지나면 내일부터는 밤이 길어진다고 한다. 날이 선선해져 운동을 하기로 했다. 걸을 작정으로 운동화를 신고 출근했다. 사무실에서 집까지 걸었다. 가을 단풍이 노랗게 들면 다시 걷자고 여름날 약속했던 아파트 은행나무 길을 지났다. 그리고 불광천을 곁에 두고 걸었다. 불광천 오리에게 작은 시비도 걸고, 운동기구에 몸을 맡겨 스트레칭도 하고, 에어로빅을 하는 무리에 들어가 트로트 음악에 맞춰 열심히 춤을 추고, 음악분수에 감탄했다. 마지막으로 동네 작은 놀이터 벤치에 앉아 책을 읽었다. 즐거웠다. '즐겁다'라는 말은 오늘 같은 밤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단어이다.

(20130923)